압박 면접이 사라져가는 이유 ㄷㄷ.jpg

- 13:48
- 530 회
- 0 건
최근 압박 면접이 사라져가는 이유에 대한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한 연구에서는 압박 면접이 구직자들에게 심각한 정서적 피해를 주고, 이상한 인재를 선발하는 데 일조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특히 "왜 경력이 없어요?"라는 질문에 당황해 눈물을 흘리는 지원자를 본 면접관들은 사회생활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되며, 이는 면접이 아닌 인신 공격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더욱 놀라운 건, 연구자들은 압박 면접이 고위험 성향의 직원, 즉 높은 사이코패스 성향을 지닌 인재들을 선발하는 데 기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 면접 방식이 사라지는 이유는 이러한 인재들이 팀워크가 중요한 조직 내부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 때문이다.
심리학자들은 기업에 상담을 제공하며 압박 면접이 결코 효과적이지 않다고 경고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정신적으로 안정된 지원자는 "내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일까?"라는 걱정을 먼저 하게 되지만, 반대로 압박에 강한 지원자는 "저 사람을 조져놔야겠다"는 식으로 면접을 게임처럼 생각하며 대응한다고. 이런 경향이 뚜렷해질수록 각자도생의 분위기가 만연하고, 직원들은 회사의 방향성에 반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은 이제 압박 면접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과거의 유물로 여겨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면접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